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교과목

물류시스템공학과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LS1001 물류시스템공학입문(Introduction to Logistics System Engineering) 강의 3시간 3학점 물류시스템공학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소개와 기초 이론을 다룬다. 주요 내용으로는 시스템, 최적화 등에 대한 기초 개념을 설명한다. 또한 심화 전공에 대한 소개를 하며 궁극적으로 전공의 비전에 대해 공유한다.
LS1002 통계학 기초(Basic Statistic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통계학의 기초 개념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자료의 수집, 정리, 요약방법을 비롯하여 확률의 개념, 독립시행과 종속시행의 개념, 이산형 및 연속형 확률분포, 공분산 및 상관계수의 개념 등을 학습하고 또한 확률표본의 개념, 표본 통계량의 개념, 모수의 점추정, 구간추정, 통계적 가설검정의 기본 개념 등을 학습한다.
LS1003 창의공학설계(Creative engineering desig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디자인 물류시스템공학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소개와 기초 이론을 다룬다. 주요 내용으로는 시스템, 최적화 등에 대한 기초 개념을 설명한다. 또한 심화 전공에 대한 소개를 하며 궁극적으로 전공의 비전에 대해 공유한다.
LS1004 선형계획법(Linear Programm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주어진 문제를 선형계획법에 응용할 수 있는 수학적 모형을 구축하는 능력 즉 입력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도록 하는 것과 다양한 문제를 컴퓨터 패키지를 사용하여 추출된 결과, 즉 출력 분석을 하는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선형대수학을 기초로 하여 심플렉스법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LS1005 물류통계(Logistics Statistic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물류시스템공학도에게 요구되는 확률 및 통계학의 개념을 심화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자료 수집, 정리, 요약 방법을 비롯하여 확률분포의 특성 이해, 기술통계와 관련 이론을 심도 있게 전개한다. 수업 내용은 미니탭 실습을 통하여 전공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LS1006 경제성분석(Economic Analysi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제품 및 서비스의 원가 및 생산성과 관련, 평가하는데 필요한 개념과 기법을 배우는 과목으로 공업기술의 경제적 측면의 중요성 및 경제성 평가에 목적이 있다. 주요내용으로는 돈의 시간적 가치, 투자 대체안의 선정, 설비투자 및 대체에 필요한 평가방법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생활에 응용하고 조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LS1007 물류회계(Logistics Account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물류기업 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은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통해 평가할 수 있다. 이들 정보는 재무제표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본 과목은 회계지식과 원리를 습득하여 실무에 적용함을 목표로 한다.
LS1008 물류관리론(Logistics Management) 강의 3시간 3학점 생산자로부터 제품을 물리적으로 소비자에게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관련 활동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룬다. 즉, 조달, 생산, 판매, 폐기, 환원물류 등 전체시스템 차원에서 발생하는 물자의 흐름을 하역, 포장, 보관, 수송 및 정보활동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또한 물류관리사의 자격을 획득할 수 있도록 강의와 풀이를 병행하여 학습한다.
LS1009 화물운송론(Cargo Transport) 강의 3시간 3학점 화물운송에 관한 지식과 실무를 학습하여 운송분야의 효율성 제고 뿐 만 아니라 서비스 향상 및 비용절감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물류전문인력으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화물의 운송을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효율성을 추구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이론과 실무를 병행한다. 또한 물류관리사 국가자격시험에 대한 적응력을 높인다.
LS1010 OR(Operations Research)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OR(Operations Research)이란 시스템의 최적화를 지향하는 학문이다. 어떤 시스템이 주어진 환경여건 하에서 그 시스템의 내부자원(Resources)을 최적으로 활용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능한 활동영역을 구하는 접근체계이다. 이 과목에서는 확정적모형의 구성 및 각 모형의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배운다. 또한 Software를 이용해서 주어진 문제의 해를 구하는 방법을 배운다.
LS1011 물류데이터분석(Logistics Data Analysi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기술통계학과 추론통계학을 기본으로 물류현장의 기술통계의 종류와 확률 및 확률분포의 개념 그리고 표본분포의 개념을 학습하고, 통계적추정과 가설검정을 공부한다. 응용분야인 회귀분석 등을 통계 프로그램밍 언어인 R실습을 통하여 적용사례 등을 실습하여 이를 통하여 물류현장의 데이터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분석 및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LS1012 글로벌ERP(Global ERP)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글로벌 SCM에서 기업의 정보화 수단인 전사적자원관리(ERP)의 개념 및 기능, ERP의 도입효과 및 구축방법을 다룬다. 특히 중소기업용의 실무를 배우며, 물류재고관리, 판매영업관리 모듈에 따른 기준정보입력, 자료 입력, 장부기록, 출력 및 보고를 연습한다. 대표적 패키지의 연습과 이들의 특성 비교를 포함한다.
LS1013 국제물류론(International Logistics) 강의 3시간 3학점 국제물류관리의 효율성이 한 기업의 경영성과 뿐만 아니라 국가 전체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한 요소로 부각되었다. 이에 따라 부존자원의 부족과 시장의 협소로 인해 경제활동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로서는 국제물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본 과목에서는 국제물류와 관련하여 전반적인 이해와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이론과 물류관리사 기출문제 풀이를 병행하여 학습한다.
LS1014 보관하역론(Storage Loading Theory) 강의 3시간 3학점 물류 총비용를 감축하여, 고객만족을 추구하기 위해 화물의 보관과 하역을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효율성을 추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보관하역의 기본개념, 기능, 원칙의 이해와 더불어 보관하역 정책, 실무, 최신 트렌드 및 효율화 방안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LS1015 물류표준화시스템(Logistics Standardization System)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물류에 관련된 표준, 단위화물체계 (유닛로드시스템), 물류설비 인증제도, 물류경영시스템 등을 학습한다. 또한 KS, ISO, LS 표준을 물류의 분야와 연관지어 학습한다. 문제점을 발견하고 창조적 해결 능력을 키운다. 물류정보시스템(바코드, RFID)도 아울러 학습한다.
LS1016 수요예측과 재고관리(Demand Forecasting and Inventory Management)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SCM의 목표는 비용 최소화와 고객 서비스 최대화이다. 이와 가장 관계가 깊은 요소는 고객의 수요예측의 정확도와 재고의 적절성이다. 본 교과목은 수요예측 기법과 재고관리 기법을 학습하여 SCM의 목표달성이 가능하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LS1017 물류서비스품질실무(Logistics Service Quality Practic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물류영역에서 접점별 서비스품질 전반을 배운다.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서 서비스 개념의 핵심개념(고객/시장/종업원/서비스전달/의사소통)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서비스 경영에 대하여 다루며 물류현장에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LS1018 물류마케팅실무(Logistics Marketing Practic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SCM 영역에서 판매물류 또는 유통 그리고 국제물류와 관련한 마케팅의 개념과 마케팅환경, 마케팅전략 등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사례 연구를 통해 실무적으로도 마케팅활동을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LS1019 물류원가공학(Logistics Cost Engineer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물류활동 또는 Supply Chain 상에서 발생하는 물류비 산정의 기초를 학습하기 위해 원가를 정확히 산정할 수 있는 능력과 원가구조 개선을 위한 활동을 학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원가의 개념, 요소별․부문별․제품별 원가계산, 활동기준원가(ABC), 제품수명주기원가, 손익분기점분석 등이다.
LS1020 생산물류(Production Logistic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물류의 영역별 구분 중 생산(사내)물류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주요 테마로 생산시스템의 유형, 생산경영 계량모델, 생산전략, 수요예측, 제품의 개발과 설계, 서비스 전략과 설계, 공정의 설계와 혁신, 생산시스템 운영, 설비보전, 생산성과 평가 등이다.
LS1021 SCM(Supply Chain Management)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자사를 포함한 전체 제품공급라인을 효율화시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않으면 경쟁에서 뒤지게 된다. 공급사슬경영을 수행하는 기본적인 목적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제품공급과정을 일치시키는 데 있다. 따라서 물류의 통합연계 시스템인 공급사슬경영 (SCM : Supply Chain Management)의 이행과 실행에 대해 학습한다.
LS1022 물류배치 및 입지(Logistics Layout and Locatio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물류시설 내의 배치는 물류의 스피드를 좌우하며 고객 수요에 대한 대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소로 이에 대한 효율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SLP 방법론을 활용한다. 또한 물류시설의 입지는 Supply Chain에서 네트웍 설계의 핵심으로 전략적 관점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입지 선정방법에 대해 다룬다.
LS1023 물류영어(Logistics English)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매매계약 및 운송계약체결 그리고 운송서류 작성 등을 포함한 물류영어 작성을 이해하기 쉬운 각종 서신, 도해, 해설과 이해도 중심으로 설명하며, 물류영어에 대한 흥미 및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사례별 실용, 실무 중심 물류 영문서신과 사례를 학습하여 현장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국제무역업무와 관련하여 영어에 의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LS1024 SCM설계 시뮬레이션(SCM Design Simulatio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SCM은 보다 복잡하고 광범위하며 동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최적해를 구하기가 어렵고 구한다 하더라도 실무적으로 적용하기에는 시간의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비현실적이다. 따라서 컴퓨터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는 시뮬레이션이 보다 유용하다. 본 강좌는 시뮬레이션 언어인 ARENA를 활용하여 물류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모델링 및 분석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LS1025 파이썬프로그래밍(Python Programm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파이썬 언어는 문법이 쉽고 간단한 오픈 소스로 되어 있어서 많은 개발자들이 제공하는 수많은 라이브러리들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머신러닝 개발용 라이브러리가 많이 보급되어 인공지능 개발툴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또한 SCM 고급기술자들이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Tool로도 활용할 수 있어, SCM의 기획단계에 응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파이썬 문법을 소개하고, 많이 활용하는 파이썬 라이브러리들의 사용법과 응용 사례를 다룬다.
LS1026 물류의사결정(Logistics Decision Mak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SCM환경 하에서 확률과 통계를 바탕으로 최선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반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기초 확률 및 기초 통계를 숙지시키고 기본적인 의사결정 기준들과 다양한 의사결정방법을 다룬다.
LS1027 유통망설계(Distribution Network Desig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유통관리 중에서 유통경로 구조와 설계에 관한 과목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가치검토와 서비스 산출에 의한 시장 세분화 그리고 세분 시장별 경로흐름 및 최적경로 구조 결정 등에 대해 배운다.
LS1028 캡스톤디자인1(Capstone Design 1)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학부과정에서 학습한 모든 전공지식을 활용하고 본인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더하여 일상생활이나 기업의 SCM 활동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방안을 강구하는 과정에서 설계를 통하여 새로운 대안을 창출하고 최적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LS1029 전자무역실무(Electronic Trade Practic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무역거래의 전체적인 과정을 계약의 성립, 이행, 종료의 순서로 무역전산망을 통해 진행하며, 특히 이들 각 단계별 계약의 형태인 무역계약, 운송계약, 보험계약, 결제계약 등에 대해 관습과 규칙에 기초하여 학습하며, 국제무역의 네 가지 분야를 더욱 심화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LS1030 물류시스템분석 및 설계(Logistics System Analysis and Desig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물류의 효율화와 신속성, 정확성을 위해 물류관련 시스템들에 대해 학습하고 각각의 시스템의 특징 및 효용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대해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LS1031 빅데이터컴퓨팅 실무(Big Data Computing Practic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SCM 환경에서 고객과 관련된 빅데이터를 수집,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R` 프로그램 및 ‘파이썬’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빅데이터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그 결과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SCM분야의 영역확산을 유도한다.
LS1032 물류자동화 및 ICT(Logistics Automation and ICT)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물류의 진화에 따라, 인간을 노동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물류자동화시스템(WMS, TMS, OMS, DPS, 자동창고 등)과 4차 산업혁명시대의 물류정보시스템 및 물류와 관련된 ITC 기술(무인점포, 드론, 무인로봇, 무인자동유도차량 등)에 대해 학습한다.
LS1033 캡스톤디자인2(Capstone Design 2)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시스템공학의 기초지식과 물류시스템공학의 교과과정 이수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통합하고 창의적으로 응용하여 Project Based Learning 학습법으로 SCM 현장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LS1034 물류컨설팅실무(Logistics Consulting Practic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SCM 전반에 걸쳐 영역별, 프로세스별, 시스템별 등 현장에서의 문제점과 불합리점을 찾아 해결할 수 있는 컨설팅능력을 갖추기 위해 학습한다. 기본적으로 시스템적 사고와 창의력 그리고 전공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융복합하여 적용한다. 또한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실무능력을 키운다.
LS1035 전자상거래실무(E-Commerce Practic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ICT의 발달로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급속히 성장하면서 경영환경도 새롭게 변모하고 있다. 디지털 경영환경 하에서는 고객 개개인의 욕구와 개성을 중요시 하는 새로운 환경이 나타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기본개념과 기획 및 운영, 전자상거래 기반기술 및 법규를 이해하고 실무를 학습하므로 현실세계의 경영감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LS1036 포워딩실무(Forwarding Practic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무역이나 물류에서는 상품을 운반하는 운송이 중요하다. 이에 운송료를 받고 상품을 운반해주는 회사를 포워딩업체(freight forwarder or forwarder)라고 하며 운송주선업자라고도 한다. 포워더는 수출입에서 화물의 운송과 관련된 업무를 취급하는데 화주의 대리인으로서 송하인의 화물을 인수하여 화주가 요구하는 목적지의 수하인에게 인도할 때까지 적절한 운송수단을 선택하여 화물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운송에 따르는 일체의 부대적인 업무를 처리한다. 본 과정에서는 이에 관련된 실무업무를 다룬다.
LS1999 졸업논문 및 시험(Graduate Thesis and Examination)  P학점 졸업학기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며, ‘학과졸업논문 및 시험 평가기준’(학과내규)에 따른다. 통과 또는 미통과(Pass/NonPass)로 평가한다.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물류시스템공학과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물류시스템공학과 사이트맵 물류시스템공학과 사이트맵입니다